• NOTICE
  • Notice
  • NOTICE

    Notice

    Human respect, Human value

    [칼럼]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매체 사용하기

    페이지 정보

    관리자 21-09-09 17:11

    본문

    상황에 맞는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매체 사용하기

     

    커뮤니케이션이란 수신자와 발신자 사이의 정보를 교환하거나 감정을 전달하는 과정으로 개인이나 집단 간에 발생합니다.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를 보면 직원들은 근무 시간의 약 70%를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보낸다는 자료도 있습니다. 

    때문에 조직 관점에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의 성과 창출에 필수적 요소라 볼 수 있으며 

    개인 관점에서도 성공적인 직장생활과 대인관계를 위해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내에서 구성원의 행동을 통제하거나 성과 창출을 위한 구성원의 동기부여를 위해 혹은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전달 등의 역할을 합니다

    이상적인 커뮤니케이션이란 발신자의 생각이나 의도가 수신자에게 정확하게 전달되고 이해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필수 요소 중 하나는 적합한 채널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채널은 메시지가 전달되는 매체로서 조직 내 여러가지 상황발신자의 의도 등 에 따라 아래와 같이 다양한 형태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는 정보의 풍부성과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따른 소통 채널의 분포를 나타낸 것입니다

    정보의 풍부성이란 전달할 수 있는 정보의 양과 종류를 의미합니다.

     


    보고서

    정보 수신자에게 피드백 없이 전달만 되고 모든 수신자에게 동일한 내용이 전달되어 정보 풍부성이 가장 적은 채널이라 볼 수 있습니다.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사전에 소통이 충분히 이루어진 상황에서의 정보 전달에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추후 참고할 필요가 있거나 커뮤니케이션의 증거를 확보할 필요가 있는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편지(문자 메시지)

    업무에 대해 상호 공통된 경험을 공유하고 있거나 같이 일해본 경험이 많은 경우 간단한 정보 전달에 자주 사용됩니다.

    이메일은 사용의 편의성으로 특히 실무자 선에서 많이 사용되는 소통 매체입니다.

    보고서에 비해서는 그 효과가 떨어지겠으나 이메일이나 문자 역시 상호 소통의 증거가 남기 때문에 정보 발송 시에는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전화

    정보의 풍부성은 높지만 오프라인 대면만큼 많은 정보를 주지는 못합니다.

    제공받은 정보에 대해 즉각적인 확인이 필요한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소통 채널입니다.

     


    오프라인 대면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상호 소통과 즉각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장 풍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발화 내용 뿐 아니라 어조바디랭키지 등을 통해 다양한 의미 전달과 해석이 가능합니다.

    커뮤니케이션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듭니다.

    비상 상황과 같이 소통의 상황이 불분명할 때 가장 효과적인 매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내 메신저 사용의 경우 대면방식 보다는 덜하나 실시간 의사전달이 가능하므로 오프라인 대면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 상황에 따라 적합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사용해 스마트한 직장인으로 거듭나 봅시다!


    (주)핀커스코리아 헤드헌터 Peter